표피층? 피부 미용&뷰티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표피층? 구조와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표피층, 진피층 이 두 가지에 대해서 많이들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실제로 이 둘이 하는 정확한 기능과 구조에 대해서는 심도 있게 공부하지 않는 한 잘 모르실 거라 생각되어 최대한 간단하고 재미있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표피층의 구조 – 낙엽이라고 생각하기    

표피층을 설명하기에 앞서 각질층에 대해서 먼저 얘기를 나눠볼 건데요, 낙엽이 떨어져서 땅바닥에 쌓이는 것을 한 번 상상해 봅시다. 낙엽이 한층 한층 점차 쌓이게 되면, 지면과 가장 가까이 있는, 즉 가장 아래에 있는 낙엽은 축축할거고, 위로 올라올수록 수분이 점점 빠지면서 마지막 층에 있는 낙엽은 푸석푸석한 상태겠죠? 우리 피부도 마찬가지예요. 표피도 5가지 층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 기저층, 가시층, 과립층, 투명층, 각질층으로 나눌 수 있어요.  기저층에서 세포가 태어나서 성장하고 노화돼서 퇴화되는 과정이라고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기저층에서 태어나는 세포를 “각질형성세포”라고 부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세포는 퇴화가 되면 세포핵이 죽어버려 우리 피부 가장 표면에 있는 각질로 남게 되는데요, 이러한 세포들이 쌓여서 각질층이 되는거죠. 태어나서 각질이 되기까지 약 28일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우리가 피부과 가서 받는 피부에 인위적으로 상처를 내서 재생을 유도하는 시술들이나 박피성 시술들의 주기가 한 달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각질이라 하면 안좋게만 들릴 수도 있는데요, 사실 이 각질층은 우리 피부를 보호하는 하나의 보호막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무리한 스크럽은 절대! 금물입니다. 오히려 무리한 스크럽으로 인해 얼굴이 붉어지고 홍조가 나타날 수도 있어요.

표피층의 주요 특징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외부로부터 보호: 표피층은 피부를 외부로부터 보호해줘요. 물리적 충격에 대한 쿠션 역할도 하며, 세균, 바이러스, 자외선(UV) 노출 등으로부터 피부를 차단해줘요.
  • 수분 유지: 표피층은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요. 오히려 과도한 스크럽이 수분 부족을 야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어요.
  • 새로운 피부 세포 생성: 표피층은 매일 새로운 피부 세포(위에서 언급한 각질형성세표)를 생성하고 이전 세포들이 표면으로 이동하면서 노화되고 탈락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피부가 끊임없이 새로운 상태를 유지하고 피부가 입은 손상을 회복해요.
  • 색소 세포 포함: 피부의 색조와 멜라닌, 즉 피부 색소의 생성과 분포를 조절해요. 이것이 피부 색조의 차이를 만들어내며 햇빛에 노출될 때 멜라닌의 생성이 증가하여 피부를 어두워지게 만들고 각종 색소 병변을 유발해요.
  • 각질층 형성: 표피층의 가장 바깥 부분에는 각질 층이 있으며, 이것은 기저층에서부터 올라온 세포가 노화되어 핵이 죽은 상태의 세포들의 모임체라고 보시면 돼요. 각질 층은 피부를 보호하고 수분 유지를 돕는 역할을 해요.

멜라닌? 색소? 나쁜 거 아닌가? 사실은 아닙니다.

멜라닌, 색소, 기미, 얘기만 들어도 없애고 싶으시죠? 하지만 전 글에서도 언급한대로, 멜라닌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자외선으로부터 우리 피부를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외선에 노출되면 홍반, 백내장, 피부암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이러한 자외선으로부터 우리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표피층의 기저층에 있는 멜라닌 세포에서 멜라닌을 각질형성세포로 뿌려주게 되는데요, 세포의 위쪽 부분을 우산 모양(cap이라고도 합니다)으로 넓게 펼쳐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줘요.

레이저 토닝을 많이 받아 멜라닌을 잘게 부숴 옅어지게 한다해도, 계속 자외선에 노출되는 환경에 있으면 멜라닌 세포는 계속해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멜라닌을 내뿜겠죠? 그러므로 자외선 차단제를 통해 자외선을 꾸준히 차단해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Leave a Comment